반응형

《교통망도 모르면서 부동산 투자를 한다고?》는 부동산 분야의 신간도서들 중에 관심이 가서 읽은 책이다. 최근에는 부동산 자체의 가치를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교통망도 부동산의 가치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다. 특히 앞으로 가치가 상승할 지역을 찾기 위해서는 철도 및 도로가 들어서는 곳을 찾아야 한다. 이 책에서는 교통망이 중요한 이유를 설명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신안산선, 월곶-판교선, GTX, 대곡-소사-원시선, 수도권발 KTX 등에 대해서도 다루었다. 이러한 내용을 통하여 앞으로 유망한 지역을 알 수 있었다. 



책제목: 교통망도 모르면서 부동산 투자를 한다고?

한 권으로 정리하는 돈되는 교통호재 A to Z


저자: IGO빡시다

출판사: 잇콘

발행일: 2018-05-02



《교통망도 모르면서 부동산 투자를 한다고?》에서는 각종 철도 노선, 도로 등을 설명하면서 그 주변의 유망한 지역도 몇 군데 언급했다. 그중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어던 지역이 사당, 석수역, 송도역이다. 


사당은 서울의 관문 중 하나이다. 최근 읽었던 다른 책들에서는 근거 없이 지역을 선택하고 가격이 상승하기를 바라지 말라고 했는데, 사당은 그냥 특별한 근거 없이 유망할 것 같다고 생각했다. 이 책에서는 복합환승센터가 들어설 곳들 중 하나로 언급했다.


《교통망도 모르면서 부동산 투자를 한다고?》의 143페이지


석수역 역시 위 사진에 서울시가 발표한 관문도시 중 하나이다. 나는 그러한 이유보다 이 책에서 저자가 언급한 내용 때문에 마음에 들었다. 근처의 광명이 더 많이 개발되었고 호재도 많아서 그런지 광명이 여기 저기 많이 언급되어 있었다. 그런데 나는 이미 오른 지역보다 저평가된 지역을 찾다보니 광명보다는 석수역 근처가 마음에 들었던 것 같다.


송도역 역시 인천발 KTX로 유망한 지역이었다. 부동산에 관한 이런 저런 책들을 보기 시작한지 거의 일 년이 다 되어 가는데 아직도 부족하다는 점을 이 책을 읽으면서 느꼈다. 그 전까지 월화수목금금금 같은 생활을 계속하다보니 내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 외에는 거의 관심을 못 가졌다. 그러는 사이에 서울 지하철은 수도권으로 많이 연장됐고, 새로운 노선들도 많이 생긴 것이다. 송도역은 이미 수인선이 지나가고 있었다.


최근 폭염으로 선로에 문제가 생겨서 KTX 가 지연되었다는 기사를 봤다. 책의 초반부를 읽으면서 그 기사가 생각났는데, 이 책에서는 초반부에 철도의 병목현상을 설명하고 있었다. 서울역 및 용산역에서 출발하는 KTX 는 선로를 다른 열차들과 공유하다보니 속도를 낼 수 없고 운행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폭염으로 선로에 문제가 생겼을 때 KTX 뿐만 아니라 지하철도 지연됐다. KTX 와 지하철이 선로를 같이 쓰고 있었던 것이다. 


수서발 KTX, 인천발 KTX, 수원발 KTX 가 생기면서 선로의 병목 현상이 줄어드는 이점이 생기고, 또한 수도권 지역 사람들이 서울역이나 용산역, 광명역까지 갈 필요가 없이 보다 편리하게 KTX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사람들이 선호하는 지역이 생길 것이다. 묻지마 투자를 하기보다는 교통망을 연구하면서 투자를 하는 것이 더 높은 수익을 가져올 것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