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영등포구 문래동과 양평동으로 임장을 다녀왔다.

 

관심물건은 2017타경104***, 2019타경201***, 2019타경67** 등이다. 입찰을 위한 현황조사보다는 해당 지역을 알아가는 데 의의를 두고 전체적으로 둘러보고 왔다. 

 

대략적인 이동 경로

 

 

문래동

 

문래역에서 출발해서 문래동 지식산업센터인 에이스하이테크시티와 벽산디지털밸리를 찍고 양평동 빌라 한강아이린까지 올라가서 그 주변을 돌아다녔다. 요즘 지식산업센터에 관심이 가서 아파트나 주택보다는 지식산업센터 같은 오피스 빌딩을 주로 살펴봤다. 

 

문래역 7번 출구로 나가서 문래자이아파트를 왼쪽에 두고 지식산업센터들이 있는 길을 따라서 걸어갔다. 문래동에 대한 첫인상은 좋았다. 우측 사진처럼 길이 넓었기 때문. 그런데 점차 실망스러웠다.

 

먼저 에이스테크노타워가 보였다. 지식산업센터가 하도 많다보니 이름이 헷깔린다. 에이스테크노타워, 에이스하이테크시티 등등. 관심물건은 에이스하이테크시티였다.

 

저 앞에 보이는 건물이 에이스하이테크시티

 

그 옆에는 낡은 건물이 있었다. 법인이든 사인이든 자본을 가진 자가 매입하여 또 다른 지식산업센터를 지을 수도 있겠지만, 옆에 대규모 지식산업센터가 있으니... 어찌될지 지켜볼 일이다.

 

에이스하이테크시티는 규모가 엄청났다. 1동, 2동, 3동, 4동까지... 그나마 문래동은 서울인데 수도권에 대규모 지식산업센터를 계속 짓고 있다. 기존 지식산업센터들도 공실이 있는데 63빌딩 두배 규모로 또 짓는다고 한다. 그만큼 수요가 있을지 의문이다. 

 

에이스하이테크시티 뒤편

 

영일시장이라고 시장이 있는데 그뒤 넘어로 이마트가 보인다. 그뒤에는 대형 빌딩 두 개가... 시장도 천천히 둘러보고 싶었는데 양평동까지 가야해서 그냥 지나쳤다. 

 

에이스하이테크시티 건너편으로 세무사 사무실들이 보였다.

 

에이스하이테크시티

 

크기가 엄청나다. 어디가 1동이고 2동인지도 헷깔렸다. 건물 근처에 입주현황 같은 안내도 있었는데 자세히 안 봤다. 직장인들도 많고 대로변이라 자유롭게 사진을 찍기에 부담스러웠다.

 

문래역에서 그리 멀지 않고 바로 앞에 버스 정류장도 있어서 직원들이 출퇴근하기에 편리해 보였다.

 

여기서 잠깐 관심물건을 언급해야겠다.

 

2017타경104***

영등포구 문래동3가

에이스하이테크시티

 

1차 입찰기일 2020년 5월 13일

최저매각가격 2,155,000,000원

유찰

 

2차 입찰기일 2020년 7월 14일

최저매각가격 1,724,000,000원

 

5개 호실이 통으로 나와서 감정가가 높다. 관리비도 상당할 것 같다.

 

대략적인 시세를 봤는데 면적에 따라 다르지만 3300/330, 2100/210, 1300/130 1700/150 등 다양했다. 해당 물건과 비슷한 지하에 있는 창고의 경우 4100/410, 2000/180 등이 있었다. 규모가 크니 그만큼 공실도 많은 것일까. 참고로 사용승인은 2007년. 보다 정확한 현황은 직접 내부를 확인하거나 인근 부동산을 통해 알 수 있을 것이다.

 

바로 옆에는 요양병원이 있었고, 그 옆으로는 오래된 공장건물이 있었다. 지식산업센터 수요가 있다면 이 자리에도 지식산업센터가 들어올 것이다.

 

건너편에는 서울남부지방법원 등기국이 있었다. 그 옆에는 구로 세무서. 그래서 세무사 사무실들이 보였던 것이다.

 

노후된 건물

 

이 뒤쪽이 '문래창작촌'이라는데, 다음 기회에 가봐야겠다.

 

이번 임장의 소소한 소득이 있다면 이런 것이다. 노후된 건물 몇 개를 알게 됐다는 것.

 

남성맨션 또는 남성아파트

1983년 준공, 2개동 390세대. 재건축 진행 여부는 아직 안 찾아봐서 모르겠다. 층수가 높아서 아쉽다.

 

이제 벽산디지털밸리가 보인다.

 

벽산밸리 가기 전 대로변 건물들

 

벽산디지털밸리 가는 길

 

이길로 가면서 입지에 대한 생각을 했다. 요즘에는 지식산업센터도 역세권을 따진다. 벽산디지털밸리는 문래역에서 좀 떨어져 있다. 나는 또 신도림역쪽으로 쭉 내려왔다가 올라가서 더 구석에 있는 것처럼 느껴졌을 수 있다. 문래역에서 바로 오면 그나마 가까울 것 같지만...

 

벽산디지털밸리

 

들어가서 좀더 살펴볼까 하다가 그냥 주변으로 한 바퀴 돌았다.

 

여기서 이번 물건을 잠깐 언급하면,

 

2019타경102***

영등포구 문래동5가

벽산디지털밸리

 

1층에 있는 물건이 경매로 나왔고 2차례 유찰된 끝에 3차에 낙찰됐다.

 

3차 입찰기일 2020년 5월 6일

최저매각가격 324,480,000원

 

낙찰가 357,800,000원

 

1층이 아닌 다른 층의 대략적인 시세는, 역시 면적에 따라 다르겠지만, 1200/120, 2000/200, 1000/80, 1500/150 등이 있다. 어디선가 평균 분양가는 570만원 정도라고 봤다.

 

주변의 다른 빌딩들

좌측: 하우스디비즈, 우측: KT&G 건물인듯?

 

하나 하나 이름을 확인해서 올리려고 했는데 시간이 오래 걸릴 것 같아서 그냥 쉽게 알 수 있는 것만 적고 나머지는 지도로 대체하겠다. 지도상 지식산업센터나 빌딩들이 얼마나 있는지 표시했다.

 

 

다시 벽산디지털밸리와 근처 사거리 사진

 

벽산디지털밸리 뒤쪽에는 버스차고지가 있었다. 버스를 타고 출퇴근을 하면 여기까지 오겠지만...

 

멀리 보이는 아파트들

 

한때 자주 썼던 A4용지가 보여서 찍어봤다. 양평동쪽으로 올라가는데 사거리 마다 고층 빌딩이 보였다.

 

 

새롭게 공사중인 건물도 있었다.

 

롯데마트와 코스트코는 따로 찍지 않았다. 

 

 

여기서부터는 양평동 사진이다.

 

선유도역 근처부터 다시 사진을 찍기 시작했는데, 구축 건물과 신축 건물들이 섞여 있었다. 선유도역이 생기면서 급속히 개발되지 않았을까.

 

우림라이온스밸리A

 

공사중인 지식산업센터

 

공사중인 지식산업센터 옆으로 또 공사중인 지식산업센터

선유도역 투웨니퍼스트밸리 신축공사

 

정말 이만한 수요가 있는 것인지 모르겠다. 

 

마지막 관심 물건이 있는 쪽. 빌라들이 모여있는 곳으로 가는데, 거기까지 가는 길에도 고층 건물, 호텔인지 레지던스인지, 오피스텔 신축 공사 등 정신 없었다. 주거지역, 공업지역 등으로 명확히 나누어져 있지 않아서 생기는 한계가 아닐까. 마음만 먹으면 지식산업센터를 추가로 공급할 여지가 있어 보였다.

 

왼쪽이 세종앤까뮤스퀘어? 그 옆에 오피스텔 신축 공사중. 

 

한강아이린 근처 한양맨션. '양'자는 어디에...

 

한강아이린

 

2019타경67**

영등포구 양평동6가

한강아이린

 

대지 7.269평

건물 10.763평

 

1차 3억 유찰

2차 2020년 6월 16일 2.4억부터 시작

 

임장을 오기 전에 이 지역을 지도상으로 봤을 때에는 한강이 가까워서 마음에 들었다. 이 근처 아파트 고층에서는 한강이 보이겠지... 이런 생각을 하면서 이쪽도 살기 좋지 않을까 생각했었는데, 직접 와서 보니까 자세히 살펴보고 싶은 생각이 별로 안 들었다.

 

주변 지역들

 

신축 빌라, 아파트, 오래된 연립 등등 대충 둘러보고 나왔다.

 

나오는 길에 다시 보게 된 오래된 건물

 

약산상가아파트

 

이 건물도 언젠가 새롭게 거듭나지 않을까. 

 

1984년 준공. 1개동. 5층. 91세대.

 

 

이렇게 문래동과 양평동을 돌아다녔다. 원래는 당산동에 있는 빌라도 하나 보려고 했는데 힘들어서 생략했다. 그렇게 마음에 들지 않는 지역이지만 그래도 나중에 경매 물건이 나오면 다시 찾아갈 생각이다.

 

아래는 지도상에서 보이는 지식산업센터들이 얼마나 있는지 표시해본 것이다. 이름에서 명확히 지식산업센터로 보이는 건물도 있고, 그냥 오피스 빌딩도 있다.

 

먼저 문래역 주변

 

대부분 사진으로 올렸다. 문래에이스테크노타워, 에이스하이테크시티, 벽산디지털밸리, 하우스디비즈.

문래SKV1센터는 지나가면서 봤는데 사진을 못 찍었다. 우리벤처타운은 따로 언급은 안 했지만 사진은 올렸을 것이다.

 

다음으로 영등포구청역쪽

 

몇 개 안 보인다. 빈 사각형은 원래 건물이 있는 곳. 확대하니까 보였다.

 

양평역쪽으로 확대한 사진

 

에이스하이테크시티3 및 이앤씨드림타워는 사진에 있을 것이고.

양평역쪽 두 개는 그쪽으로 안 가서 사진이 없을 것이다.

 

다음은 선유도역 주변

 

명확히 보이는 것은 아이에스비즈타워, 아이에스비즈타워2차, 선유도우림라이온스밸리.

투웨니퍼스트밸리는 건축중. 사진을 올렸다. 

 

우림라이온스밸리도 사진에 있고. 아이에스비즈타워는 그쪽으로 안 가서 없다.

코오롱디저털타워 지나가면서 봤는데 사진을 안 찍었다.

 

롯데홈쇼핑 본사를 제외하고 나머지는 그냥 빌딩들. 표시해봤는데 많다...

 

 

마지막으로 선유도역 북서측 사진

세종앤까뮤스퀘어 사진 올렸고, 토브호텔앤레지던스는 지나가면서 이건 뭔가 하고 봤는데 사진은 안 찍었다. 오피스텔 건축중. 그리고 한강아이린.

 

다음에는 좀더 자세히 둘러봐야겠다. 영등포역쪽도 가봐야겠고...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