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경매 승부사들》은 유료 경매사이트의 쿠폰을 얻기 위해 구입한 책이다. 신간 경매책들은 유료 경매사이트 30일 이용권을 주기도 하는데, 그게 필요해서 이 책을 구입한 것이다. 표지에 '스피드옥션 30일 체험권'을 준다고 적혀 있었다. 이렇게 내용은 별 기대를 안 하고 구입한 책인데, 읽어보니 내용도 상당히 괜찮았다. 경매책들의 경우 이론 중심의 책, 경험 중심의 책, 양자가 적절히 섞인 책이 있는데 《경매 승부사들》은 경매 경험 비중이 높은 책이다. 



책제목: 경매 승부사들

해결법을 아는 순간, 마법같은 수익률이 나타난다!


저자: 정충진

출판사: 길벗

발행일: 2018-06-15




나는 몇 개월 전부터 경매에 관심을 갖고 경매에 관한 이런 저런 책을 보기 시작했다. 그러다가 최근에는 경매에 대한 관심이 조금 줄어든 상태였다. 책을 보고, 기초 강의도 수강하고, 가끔 물건 검색도 했다. 임장을 가고, 입찰을 하는 등 본격적으로 경매 투자를 시작한 것은 아니다. 당장 투자할 수 있는 종잣돈이 없다보니 본격적으로 투자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안 들었다. 천천히 2~3년 뒤를 보고 있었다. 그런데 《경매 승부사들》를 보니 다시 동기부여가 됐다.


먼저 그렇게 큰 종잣돈이 필요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특수물건을 잘 공략하면 단순한 수익률 계산이 의미가 없을 정도로 수익을 낼 수 있었다. 그리고 경매로 돈을 버는 데 그렇게 긴 시간이 필요한 것도 아니었다. 이 책에는 프로젝트 사례가 나온다. 3천 만원으로 경매투자를 하여 2년 안에 3억을 만드는 것이었다. 순조롭게 프로젝트가 진행되었지만 당사자의 사정으로 중도에 그만두었다고 했다. 이런 사례를 보니 나는 너무 장기적 관점으로 경매투자를 계획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필자는 산술적 수익률 산정을 무의미하게 생각한다. 하지만 보통 사람들이 선호하는 수익률 개념으로 접근하더라도 이 물건은 투자기간이 한 달 내외로 작아 수익률을 논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하다. 경매 공부를 열심히 해서 물건을 보는 혜안과 문제해결의 툴을 체득하면 이처럼 큰돈 없이도, 아니 종잣돈이 거의 없이도 알찬 수익을 일궈낼 수 있다. --- 《경매 승부사들》의 67페이지


종잣돈보다 더 중요한 것은 경매에 관한 지식이었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의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도 금융 지식을 강조했다. 금융 지식이 있다면 레버리지를 활용하여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도 꾸준한 경매 공부의 중요성에 대해 자주 언급했다. 초보자들은 일반 물건에 접근하는 것이 보통인데, 경매에 대한 지식을 쌓아 특수물건에 도전하면 안정적으로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었다. 


석 달여에 걸쳐 약 50권이 넘는 책을 탐독했던 것 같다. 경매 책뿐만 아니라 부동산 전반에 관한 책, 세금이나 인테리어에 관한 책 등 경매투자와 관련된 모든 종류의 책들을 쌓아놓고 읽었다. 그러다 보니 부동산의 흐름을 보는 시각이 생겼고, 기존에 없던 경매투자의 새로운 수익모델까지 발굴해 낼 수 있었다. 그러고는 곧바로 실전투자에 뛰어들었다. --- 《경매 승부사들》의 16페이지


앞서 말했듯이 경매는 태생적으로 타인과 경쟁하는 구조다. 따라서 경쟁에서 살아남을 확률을 높이려면 자신만의 경쟁력을 계발할 필요가 있다.

부동산 가치를 알아보는 능력, 부동산 가치를 높이는 능력, 부동산 자체를 싸게 사는 능력과 비싸게 파는 능력 등 다양한 능력을 계발하여 자신만의 무기로 특화해야한다. 무엇보다도 경매에서 경쟁력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꾸준한 공부로 경매지식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는 것이다.--- 《경매 승부사들》의 22페이지


위와 같은 내용들을 읽고 앞으로 더 치열하게 경매 공부를 하고 실전 투자를 위해서도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경매 승부사들》이 마음에 들었던 점은 '행복한 부자'라는 가치관을 제시했기 때문이다. 단순히 경매로 돈을 버는 것만 이야기하지 않고 나름의 가치관도 제시했다. 앞으로 경매 투자를 하다가 법률적 자문이 필요한 일이 생기며 저자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싶다.


마지막으로 책의 뒷부분에는 앞으로 2년에 대한 부동산 전망과 경매투자전략도 있었다. 정부의 정책으로 혼란스러운 시기에 고민이 많은 사람들은 그 부분을 읽고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