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그들이 알려주지 않는 투자의 법칙》은 재테크/투자 분야의 신간도서들 중에 관심이 가서 위시리스트에 담아두었던 책이다. 그러다 이번에 도서관에서 빌려보게 됐다. 책의 내용은 전반적으로 마음에 들었다. 무엇보다 '포트폴리오'의 중요성을 알게 됐다. 물론 그 전에도 나름의 방식으로 자산배분을 하고 있었다. 


문제는 원칙이 없었다는 것이다. 그저 국내 주식 50%, 해외 주식 35%, 달러 15% 정도로 나누고 해외 주식은 미국과 중국으로 나누어 국내 및 해외 주식 내에서도 종목별 비율을 조정하려고 했다. 이런 비중을 정해놓았지만 실제로는 국내 주식에 투자하는 비중이 높았다. 게다가 해외주식과 달러는 조금 올랐다는 이유로 매도했다. 이렇게 원칙 없는 투자로 방황하고 있었다.


그런데 이 책을 읽고 포트폴리오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달았다. 수익률과 변동성의 관점에서 수익률이 조금 낮아지더라도 변동성을 크게 줄일 수 있었다. 투자 성향 테스트로 나의 투자 성향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참고할 만한 자산배분 전략을 얻을 수도 있었다. 아직 포트폴리오를 완성한 것은 아니지만 책의 내용을 참고로 하여 정할 생각이다.



책제목: 그들이 알려주지 않는 투자의 법칙 - 돈의 흐름이 보이는 첫 번째 투자 수업

저자: 영주 닐슨

출판사: 위즈덤하우스

발행일: 2018-03-19




《그들이 알려주지 않는 투자의 법칙》에서는 포트폴리오에 대해 본격적으로 이야기하기 전에 각종 투자 수단에 대해서 먼저 알려줬다. 주식, 채권, 해외주식, 원자재, 각종 펀드, ELS 등을 전반적으로 설명했다. 쉽게 설명한 것 같아서 투자 초보자들이라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참고로 나의 투자 성향에 따른 포트폴리오는 아래와 같다. 투자 성향이 '약간 공격적'이라서 그런지 주식 비율이 높다. 



투자 성향 및 포트폴리어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아래 링크에서 투자 성향 테스트를 해보길 바란다. 책에 나온 링크이고 출판사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것 같다. 그리고 더 관심이 있다면 이 책을 읽어보면서 각종 투자 상품과 포트폴리오에 대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위험선호도 측정 테스트

http://wisdomhouse.co.kr/invest/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