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지난 6월 강원도 속초에 다녀왔던 것을 정리한다.

 

여행 80%, 임장 20% 정도의 비율로 강원도 고성과 속초에 다녀왔다. 고성 여행, 속초 여행, 고성 임장은 이미 정리했고 속초 임장을 이번에 정리하려고 한다. 속초는 잘 모르는 지역이라 정리를 계속 미루고 있었다. 코로나 확산으로 임장을 다닐 여건도 안 되고 글을 올릴 주제도 없어서 속초 임장을 정리하면서 글을 하나 올리는 것이다.

 

강원도 속초 지도

속초 지도인데 경매 물건이 나왔던 아파트들도 보인다. 생모리츠아파트, 삼호아파트, 하우스토리아파트, 부영아파트 등에 경매 물건이 나왔었다. 마리나베이 주변으로는 각종 홍보관이 모여 있었다.

 

청호초 주변으로 청학동, 교동, 조양동, 청호동이 있다. 여기를 모두 다녀왔다.

 

조금 위쪽으로는 중앙동, 동명동, 금호동 등이 있는데, 동명동에 새로운 아파트들이 생길 예정이었다.

 

속초 임장 이동 경로

이번에 속초에서 이동한 경로이다. 차량으로 1회 이동한 것을 제외하고 무식하게 걸어서 다녔다. 힘들어서 좀 떨어진 곳에 있는 경매 물건은 임장을 생략했다.

 

먼저 로데오 공영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스타벅스 속초중앙로점 근처에 있는 상가 건물을 보고 생모리츠아파트로 갔다. 그리고 교동으로 이동해서 오래된 주택, 로얄나하나2차아파트, 설악현대아파트, 빌라, 럭키설악타운아파트, 하우스토리아파트를 보고 왔다. 다시 로데오 주차장으로 돌아와서 스타벅스에서 잠시 쉬다가 갯배를 타고 청호동 아바이 마을로 갔다. 거기도 경매 물건이 하나 나왔었다. 그쪽을 잠시 둘러보고 중앙시장에서 점심을 먹고 청초호 남측 조양동으로 이동했다. 조양동 아파트도 경매로 나왔는데 거기가 좀 있어서 생략하고 속초 해변으로 갔다. 거기도 오피스텔이 경매로 나온 적이 있다. 속초 해변으로 가는 길에 마리나베이 주변으로 홍보관들이 많이 보였다. 그중에 속초디오션자이 홍보관을 방문했다.

 

속초시청 주변 준공 예정 아파트들

속초 시청 주변으로 힐스테이트속초센트럴아파트, 속초디오션자이아파트, 속초롯데캐슬인더스카이아파트가 준공 예정이었다. 힐스테이트속초센트럴아파트는 한창 공사중이었고, 속초디오션자이아파트는 막 분양이 끝난 상태였다. 오션뷰 아파트라서 비슷한 시기에 분양했던 다른 아파트에 비해 경쟁률이 높았다는 기사도 있었다. 속초롯데캐슬인더스카이아파트는 중앙시장 근처에서 홍보물을 나누어 주는 사람들을 만났는데 현장에 가보지는 않았다.

 

동명항 방파제에서 바라본 힐스테이트속초센트럴아파트

 

오션뷰와 설악산뷰를 모두 즐길 수 있을 것 같다.

 

 

2019타경2**
속초시 금호동
근린주택
건물전체 및 토지지분매각
토지 43.56평
건물 282.09평

 

금호동에 있는 근린주택이다. 아직 속초 상권에 대해서 잘 모르지만 속초 중앙로 대로변에 있는 건물이다. 

 

이쪽 상권이 다소 침체된 것 같기도 하지만 가까운 곳에 스타벅스도 있고 대로변이라 위치는 좋은 것 같다.

 

감정가는 10억 정도였는데 1회 유찰된 후 취하되었다. 흥미로운 사실은 취하된 후 같은 지번으로 토지만 다시 경매로 나왔다는 것. 나머지 지분이 경매로 나온 것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불과 며칠 전에 우연히 발견했다.

 

2019타경15**
속초시 금호동
토지지분매각
토지 43.56평

 

이번에는 취하되지 않고 589,700,000원에 낙찰됐다. 감정가의 103% 정도다.

 

옆 건물에는 공실이 있었다.

 

가까운 곳에 있는 다이소도 폐점

 

하지만 완전히 장사를 접은 것은 아니고 청초호 남측 조양동으로 이전을 한 것인지... 나머지 두 개의 매장만 운영하는 것인지 아무튼 그랬다. 

 

이쪽이 로데오 거리 같은데 이른 아침이라 사람이 없었다. 저녁이나 주말에는 유동인구가 얼마나 될지 궁금하다.

 

지나가는 길에 중앙시장 센텀마크 홍보관이 보였다. 이 주변이 이렇게 개발되면 경매 물건의 가치도 오르지 않을까.

 

 

2019타경106**
속초시 금호동
생모리츠아파트
토지 10.02평
건물 25.71평

 

담은 금호동 생모리츠아파트이다. 중앙시장 근처에 있었는데 1회 유찰된 이후 197,505,000원에 낙찰됐다. 감정가의 81% 정도이다. 

 

 

이렇게 금호동 물건을 보고 한참 걸어서 교동으로 이동했다.

 

교동장미거리도 지나고...

 

새로운 건물도 보였다. 골든렉시움

 

그 옆으로도 엄청 높은 건물이 올라가고 있었다. 지도상 속초미소지움더뷰아파트였다.

 

 

2019타경11**
속초시 교동
주택
토지 33.28평
건물 16.84평

 

다음 물건은 교동의 주택이었다. 다소 오래된 지역에 있는 주택이라 지적 경계도 불분명했다. 1회 유찰된 이후 47,222,000원에 매각됐다. 감정가의 77% 정도였다.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차도 못 지나가는 가파른 길을 올라가야 했다.

 

다시 속초미소지움더뷰아파트

 

도대체 몇 층인지 엄청 높아 보였다. 2021년 준공 예정.

 

 

2019타경13**
속초시 교동
로얄나하나2차아파트
토지 10.49평
건물 18.14평

 

이어서 로얄나하나2차아파트로 왔다. 2회 유찰 후 78,699,900원에 낙찰됐다. 감정가의 약 80% 정도. 이번 글에서는 경매 물건들이 많아서 간단히 낙찰가만 제시하는데 낙찰가가 시세와 큰 차이를 보인다면 이런저런 하자가 있다고 보면 될 것이다. 인수하는 임차인이 있다든지...

 

로얄나하나 2차 아파트

 

저 멀리에는 속초미소지움더뷰아파트도 보였다.

 

속초에도 이런저런 공급이 많아 보였다. 그만큼 수요가 있는 것일까. 어떤 분양사 직원은 건설사, 시행사들이 다 치밀하게 조사를 하고 미분양이 나지 않을 정도로 분양가를 책정하는 등으로 사업을 하니까 초과공급은 없을 거라고 했다. 맞는 말인거 같은데 그래도 내 눈에는 여기저기 공급이 많아 보인다. 서울이든 수도권이든 지방이든 둘러보면 다 아파트들이다.

 

로얄나하나 2차 아파트 후면부

 

 

 

2019타경105**
속초시 교동
현대아파트
토지 및 건물지분매각
토지 3.91평
건물 6.42평

교동에도 이런저런 아파트들이 많았다. 여기는 설악현대아파트인데 지분 매각이다. 2회 유찰 이후 26,990,000원에 매각됐다. 감정가의 71%. 이 주변으로 현대1차, 현대2차, 현대3차 등 아파트들이 많이 있었다.

 

설악현대아파트 입구

 

한참을 걸어다녀서 사진에 나오는 벤치에 앉아서 잠시 쉬었다.

 

설악현대아파트 입구

 

동부아파트도 있고

 

현대2차 아파트

 

현대3차 아파트

 

아파트 단지 북쪽으로는 영량호가 있었다. 고층에는 영랑호까지 보일지... 남쪽으로는 교동초등학교가 있어서 등교하는 학생들이 보였다. 큰 도로를 건너야 해서 자원봉사자들이 몇 명 나와서 도와주고 있었다.

 

나는 길을 건너서 빌라 물건을 보러 갔다.

 

 

2019타경107**
속초시 교동
빌라
토지 22.69평
건물 25.81평

 

1회 유찰된 이후 취하됐다.

 

얼마 전에 알아는데 이 주변에 '봉브레드'라고 하는 맛집이 있었다. 지난 6월에 속초에 갔을 때 알았다면 빵을 사오는건데 코앞까지 갔는데 몰라서 그냥 왔던 것이다. 길 건너 삼환아파트에도 경매 물건이 있었는데 생략해서 그런 것 같다. 삼환아파트까지 다녀왔다면 돌아오는 길에 봉브레드를 발견하지 않았을까.

 

아무튼 이 주변으로 빌라들이 많았다.

 

 

2019타경14**
속초시 교동
하우스토리아파트
토지 12.08평
건물 25.71평

1회 유찰된 이후 205,190,000원에 매각됐다. 감정가의 87%.

 

하우스토리아파트는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이번에 속초에서 봤던 아파트들 중에 가장 마음에 들었다. 

 

그냥 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다른 아파트들에 비해 신축이라서 그럴까. 2011년에 준공된 아파트였다.

 

하우스토리아파트 다른 쪽 입구

 

상수도인지 공사중이었고 저멀리 공사중인 고층 아파트가 보였다.

 

 

2019타경106**
속초시 교동
럭키설악타운아파트
토지 14.01평
건물 23.11평

 

하우스토리아파트 바로 옆에 있던 럭키설악타운1차아파트이다. 럭키설악타운아파트는 1991년 준공이라서 하우스토리아파트가 좋아 보였던 것일까.

 

아무튼 이 물건은 3회 유찰된 이후 매각되었는데 미납이 있었다. 그 이후 다시 매각됐다. 낙찰가는 감정가의 50% 정도인 52,000,000원이었다. 

 

이 물건은 권리분석에 의문이 많아서 전문가에게 물어보고 싶었던 물건이다. 어떻게든 궁금증을 해결하고 넘어가야 실력이 늘 것 같다.

 

아파트 단지 주변에는 주택가가 보였다.

 

 

사진이 많아서 여기까지 (1)편을 올리고 이어서 강원도 속초 경매 임장 (2)편을 올리겠다. (2)편에서는 속초디오션자이 홍보관, 아바이 마을 경매 물건, 속초 해변 오피스텔 및 리조트 등에 대해서 올리겠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