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부자가 된 짠돌이》는 처음 알게 됐을 때부터 읽어보고 싶은 책인데, 도서관에서 항상 대출중이라 이제서야 겨우 읽은 책이다. 절약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짠돌이 카페'를 알 것이다. 나도 성인이 된 이후 가입했었는데 자주 들어가지 않다가 얼마 전부터 가끔 방문하고 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절약'이 필요한 것 같다. 백만장자 100명 중 100명이 모두 절약하는 삶을 살아온 것은 아닐지라도 자수성가한 부자들은 '절약'을 하는 공통점이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절약과 저축이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 작게는 몇 천만 원에서 몇 억씩 오르는 부동산을 보면서 많은 사람들은 상대적 박탈감을 느낄 것이다. 특히 절약하며 저축한 사람들은 더욱 그럴 것이다. 한 달에 150만원씩 저축을 해도 일 년에 1800만원인데, 1~2억씩 오르는 아파트를 보면 힘이 빠질 것이다. 


부자가 되려면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라는 말을 본 적이 있다. 짠돌이 카페의 운영자인 이 책의 저자도 부동산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2년 만에 10억 자산가가 될 수 있었다. 그렇다고 절약이 더 이상 중요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저자(저자가 여러 명이지만 편의상 짠돌이 카페 운영자를 저자라고 칭하겠다) 역시 절약을 통해 모아둔 돈이 있었기에 부동산에 투자할 수 있었다. 《부자가 된 짠돌이》에서는 종잣돈 없이 부동산에 투자하는 방법도 알려주고 있는데, 그래도 그 전에 투자를 경험하기 위해서는 종잣돈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종잣돈만 있다고 부동산 투자에 쉽게 성공하는 것도 아니다. 저자도 부동산에 투자하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했다. 스스로 공부하지 않고 섣불리 투자를 한 사람들은 손해를 보기도 한다.



책제목: 부자가 된 짠돌이 - 2년 만에 10억 자산가

저자: 이대표, 김형일, 하상원

출판사: 성안당

발행일: 2018-04-03



절약과 저축을 넘어서 부동산에 투자하여 경제적 자유를 누리고 싶다면 이 책을 한 번 읽어보길 바란다. 다만 갭투자를 주로 다루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얼마 전까지의 상승장에서는 갭투자를 통해 소액으로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었다. 그러나 하락한다면 어찌 될까. 단순히 계산하면, 1억 짜리 아파트를 전세 9천 만원을 끼고 구입했다고 하자. 아파트 가격이 올라 1억 5천 만원이 되었다면, 천 만원으로 5천 만원을 번 것이다. 그런데 아파트 가격이 8천 만원으로 하락했다면 천 만원을 날리고 오히려 천 만원의 빚까지 생긴다. 이러한 점은 투자자 뿐만 아니라 세입자들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언젠가는 또 기회가 올 것이다. 그 기회를 잡기 위해서는 이 책에 나오는 갭투자 방법, 급매물 조건 등을 알아두는 게 좋을 것이다. 꼭 이 책을 통해 지식을 쌓을 필요는 없지만 절약 및 저축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짠돌이, 짠순이로 살아온 사람이라면 새로운 관점을 볼 수 있을 것 같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