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무조건 돈 버는 주식 투자, ETF가 답이다》는 ETF 에 투자하기 위해 읽어보려고 했던 책이다. 지난 6월에 출간된 도서인데 도서관에서 계속 대출중이라서 이제서야 빌려볼 수 있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책을 통해 평소에 알고 싶었던 것을 알 수 있었다. 수입의 일정 비율을 ETF 에 장기 투자할 생각을 갖고 있었는데, 특히 글로벌 ETF 에 관심이 있었다. 미국 ETF 에 투자하고 싶은데 도대체 어디서부터 정보를 알아봐야 할지 몰랐었다. 그런데 《무조건 돈 버는 주식 투자, ETF가 답이다》에는 각종 ETF 에 대해 설명한 내용이 있었다. 조금 더 빨리 읽었더라면 더 좋았을 것 같다. 나처럼 글로벌 ETF 에 투자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책을 한 번 읽어보길 바란다.



책제목: 무조건 돈 버는 주식 투자, ETF가 답이다

세상에서 가장 쉬운 주식 투자의 비밀


저자: 안석훈

출판사: 예문

발행일: 2018-06-22


ETF 는 간단히 말해 펀드의 일종이다. '상장지수펀드'라고 하나. 몇 년 전 유행했던 펀드는 판매수수료, 운용수수료 등 수수료가 많았다. 경제 위기로 결과도 좋지 않았다. 펀드에 돈을 넣은 후 일정 기간 이내에 돈을 빼면 수익의 상당부분도 수수료로 내야하는 환매수수료도 있다. ETF 는 펀드의 그런 단점을 제거한 것이다. 수수료가 상대적으로 낮고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어서 유동성도 펀드보다 낫다. ETF 하나에 투자함으로써 분산투자도 가능하다.


한국 시장이 세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 라고 한다. 그래서 글로벌 ETF 에 투자하고 싶었다. 그중에서 우리나라의 KODEX 200 같은 미국의 ETF 에 투자하고 싶었는데, 이 책을 통해 SPY 라는 ETF 를 알게 됐다. 수수료도 0.09% 로 낮은 편이다. 다만, 개인적으로 지금은 투자할 때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다음 경제위기가 와서 충분히 싸다고 생각되는 시점에 들어가려고 한다. 


지금까지는 국내 ETF 에 투자 비중을 높게 가져가고 있었다. 높은 수익을 위해 레버리지 위주로 투자를 했는데 이 책에서는 레버리지 ETF 는 단기 투자에 적합하다고 했다. 높은 수익을 추구하는 만큼 위험도 높은데 별 생각없이 레버리지 위주로 투자를 하고 있었다. 현재의 반등이 어디까지 갈지 모르겠는데 적절한 시점에 상당 비율을 정리할 생각이다.


글로벌 ETF 에 투자하고 싶은데 어떤 종목이 있는지 모른다면 이 책을 읽어보길 바란다. 단순히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부터, 신흥국, 일본, 유럽, 채권, 원재자, 기술주 등 주요 ETF 의 특성을 잘 설명했다. 개인적으로 관심이 갔던 ETF 는 SPY, IWM, QQQ, TLT, EMB, MOAT 등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