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 삼선동에 다녀왔다.
사실 이날 삼선동만 갔던 것은 아니다. 성신여대입구역에서 출발해서 삼선동을 보고 보문역 주변의 보문동을 지나 신설동역 주변의 숭인동까지 보고 왔다. 임장의 테마는 재개발이 아닌 단독주택과 근린주택, 상가주택이었다. 10개가 넘는 매물을 보고 왔는데, 그 과정에서 삼선5구역, 보문동 재개발 구역, 숭인 공공재개발 구역까지 보고 온 것이다. 이번 글에서는 삼선5구역과 보문역 주변의 재개발 구역(보문2, 보문5)을 일부 올리겠다.
위 지도에서 큰 원으로 표시한 부분이 삼선5구역이다. 아래 따로 올리겠지만 구역 모양이 독특하다. 주변에는 삼선SK뷰아파트, 삼선푸르지오 아파트 등이 있다. 왼쪽으로는 한양도성길이 낙산공원까지 이어지는데, 삼선5구역에서 서울성곽이 뚜렷하게 보인다. 오른쪽으로는 조금 멀지만 성북구청, 보문역 등이 있다.
삼선SK뷰 아파트를 보면 삼선5구역의 미래가 보이지 않을까. 삼선SK뷰 아파트를 지나갔는데 상가 앞으로 사람들이 많아서 사진을 못 찍었다. 대신 삼선SK뷰 아파트 등의 시세를 올린다.
삼선SK뷰 아파트
430세대
2012년 준공
국평이라고 할 수 있는 전용84인데 2020년 12월 12억 5천만원에 거래가 됐다. 현재 호가는 12억 8천만원에서 13억까지 있다. 5년 전에는 실거래가가 6억원이었으니 여기도 역시 2배가 됐다.
삼선푸르지오 아파트
864세대
2008년 준공
역시 국평이라 불리는 전용84의 경우 최근 5년 동안 2배가 됐다. 5년 전의 실거래가는 4억원 중반이었다. 최근 실거래가는 2021년 5월 9억 3천만원과 9억 4천7백만원이 있다. 현재 호가도 그 정도이다. 9억 3천만원에서 9억 5천만원까지 있다. 삼선SK뷰 아파트보다 연식이 오래됐고 지하철역에서도 멀어서 이렇게 3억원 정도 가격 차이가 나는 것 같다.
다음은 삼선현대힐스테이트 아파트이다.
삼선현대힐스테이트
377세대
2009년 준공
전용84의 경우 5년 전에 4억원 중반대였다. 가장 최근 실거래가는 2020년 9월로 8억 6천만원이었다. 현재는 매물이 없는데 삼선푸르지오 아파트보다 약간 낮지 않을까.
삼선5구역
정비사업 개요
건축계획 및 주택공급계획
서울시 자료로 현 시점과 차이가 있을 수도 있다.
삼선5구역 위치도
재개발 구역이 독특하다. 한성대학교와 접하고 있는데 위쪽 가운데 부분이 쏙 빠졌다. 무슨 이유인지는 모르겠지만 아쉽다.
삼선5구역 조감도
지난 1월 낙산공원에서 삼선5구역을 바라봤을 때 황토색 흙이 상당 부분 보였었다. 그런데 이번에 삼선5구역 주변을 가보니 그때와 크게 달라진 것이 없어 보였다. 멀리서 봤을 때와 가까이에서 봤을 때가 차이가 있겠지만 여전히 황토색 흙이 보였을 뿐이다. 참고로 지난 5월 10일경에 다녀왔다.
현장 사진들
삼선SK뷰 아파트를 등지고 찍은 사진이다. 삼선5구역의 미래를 예상할 수 있게 삼선SK뷰 아파트 사진도 한 장 찍었어야 했는데 아쉽다.
2020년 8월에는 이런 모습이었다. 현재는 왼쪽 부분이 철거가 진행 중이다.
철거 현장이 얼핏 보인다.
오른쪽 앞으로는 신축 빌라가 있다. 저런 신축 빌라들 때문에 구역에서 제외됐을까.
반대편은 계단 위로 삼선5구역이 있다.
한성여고 앞으로 높게 펜스를 친 삼선5구역이 있다.
삼선5구역의 모습
상당 부분 철거가 끝났고 저 멀리 서울성곽도 보인다. 추후에 준공이 되면 고층에서는 성곽뷰가 보이지 않을까. 한강뷰가 안 된다면 성곽뷰라도 있으면 좋을 것 같다.
가림막 뒤로 아직 철거가 안 된 건물들이 보인다.
빠른 철거가 진행되야 사업비도 절감할 수 있을텐데, 조합원은 아니지만 아쉽다. 참고로 철거는 7월까지 예정되어 있다.
이 가운데 부분이 빠진 것도 아쉽다.
가운데 부분은 왜 빠졌을까. 신축 때문인가 해서 노후도를 확인했는데 신축 건물이 그렇게 많은 것도 아니다. 주민들이 반대를 했을까.
삼선5구역 철거 현장과 주변
저 아래쪽 부분과 이쪽 사이에 높이 차이가 꽤 있다.
마을버스가 다니는 메인 도로
왼쪽으로 완전 신축 건물이 보인다.
다시 삼선5구역의 모습
조금 더 가까이에서 찍은 사진
뒤쪽으로 서울 성곽이 길게 이어져 있다. 최근에도 성북동에서 이화동, 충신동까지 임장을 하면서 저 길을 걸었다.
조금 더 계단을 올라가서 내려다 본 모습
삼선5구역과 서울성곽 사이에도 노후된 주택들이 많다.
아쉽게도 그쪽은 제1종일반주거지역이다. 충신동도 그렇고 서울성곽 주변에 관심을 갖고 있다. 잘만 진행이 된다면 제2의 경희궁 자이가 탄생할 수도 있을 듯한데... 서울성곽 주변이라 고도제한이 있는 것 같다.
저쪽에 낮은 아파트라도 생긴다면 서울성곽을 다 가릴 것이다.
열심히 작업 중인 포크레인들도 보인다.
이쪽도 삼선5구역이다.
저 앞에 보이는 아파트는 삼선푸르지오 아파트이다.
이 길을 따라 왼쪽은 삼선5구역이 아니고 오른쪽은 삼선5구역이다.
철거가 시작되기 한참 전인 2020년 3월에는 위와 같은 모습이었다.
왼쪽보다 오른쪽이 노후도가 훨씬 심하다. 이런 노후도 차이가 재개발의 유인이 됐을까.
삼선SK뷰 아파트 쪽으로 내려가는 길
삼선5구역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 철거안내문
지난 1월에 낙산공원에서 삼선5구역을 봤을 때 상당 부분 철거가 끝난 모습이 보였는데, 이쪽은 지난 4월부터 철거를 시작했다. 서울성곽에 가까운 구역을 먼저 철거하고 이쪽을 나중에 철거한 것일까. 아무튼 철거는 7월말까지 예정되어 있다.
삼선교회
저 교회 앞을 지나 왼쪽으로 내려가려고 했는데 길이 막혀 있어서 왔던 길로 돌아갔던 것이다.
삼선5구역 주변
철거 중인 건물을 사진에 담고 싶었는데 시야를 가려서 제대로 못 찍었다.
삼선5구역 끝.
한성대입구역에서 서울역까지는 단 13분 소요. 삼선5구역의 입지도 꽤 좋은 것 같다.
보문동 재개발 구역
이날 재개발과 관련하여 집중적으로 보고 싶었던 곳들은 삼선5구역과 숭인 공공재개발 구역이었다. 그런데 삼선동에서 숭인동으로 가는 길에 보문2구역과 보문5구역도 지나가게 됐다.
보문2구역
정비사업개요
건축계획 및 주택공급계획
보문2구역 위치도
조감도
보문2구역은 한창 건물이 올라가고 있었다. 사진이 몇 장 안 돼서 보문2구역과 보문5구역 사진을 아래에 같이 올리겠다. 보문2구역은 아는 사람이 분양권을 가지고 있다. 몇 달 전에는 그런가 보다 했는데 지금은 엄청 부럽다. 보문역도 어느덧 더블 역세권이 됐다. 하나는 우이신설선이라 큰 의미가 없다고 해도 6호선 초역세권이라 입지가 좋다.
보문5구역
정비사업개요
건축계획 및 주택공급계획
보문5구역은 철거를 앞두고 있는 것 같았다. 점심시간 무렵 이쪽을 지나갔는데 인부 같은 사람들이 밥을 먹고 앉아있는 모습이 보였다. 그래서 막 사진을 찍을 수 없었다.
보문동 재개발 현장 사진들
저 앞에 올라가고 있는 아파트가 보문2구역이다.
보문리슈빌하우트아파트
22년 3월 예정
위쪽이 보문2구역, 아래쪽이 보문5구역의 위치를 대략적으로 표시한 것이다. 보문역 초역세권이다.
리버뷰는 아니지만 성북천이 흐른다. 역에서도 가깝고, 이렇게 산책로도 있으니 좋아 보였다. 점심시간 무렵이라 산책하는 사람들이 꽤 많았다.
서울 성북 보문2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
계룡건설에서 건설하고 있다.
보문2구역 주변이다. 오른쪽은 왜 재개발 구역에서 제외됐을까.
2022년 3월에 준공 예정이니 9~10개월 정도 남았다.
이쪽은 보문5구역이다.
철거 직전의 모습이었는데, 갈등과 분쟁이 있는지 여기 저기 다니면서 사진을 찍을 분위기가 아니였다.
보문5구역과 그 뒤로 보이는 보문2구역
보문동 끝.
'45FIRE > 부동산 임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종로구 숭인동 임장 - 공공재개발 2차 후보지 (가칭) 숭인동 1169 구역 (0) | 2021.06.17 |
---|---|
성북구 성북동 임장 - 성북1구역 재개발, 공공재개발 2차 후보지 (0) | 2021.06.15 |
동작구 노량진동 임장 - 노량진동 다가구 경매 & 동작구 본동 공공재개발 2차 후보지 (0) | 2021.05.31 |
부산시 영도구 임장 - 영도5구역 재개발, 영선미니아파트, 영선아파트 (0) | 2021.05.24 |
은평구 응암동 경매 임장 - 빌라들, 응암동 재개발, 응암10구역, 응암11구역, 응암4구역 등 (2) | 2021.05.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