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성북구 장위동에 다녀왔다.

 

예전부터 관심은 갖고 있었는데 거리상 가기 쉽지 않은 곳이었다. 이번에 경매 물건을 세 개 정도 보고 왔는데, 경매보다는 재개발을 공부하기에 좋은 지역이라고 생각한다. 장위동은 상당히 넓은 지역이었고 재개발 구역도 여러 개 지정되어 있었다. 재건축/재개발에는 몇 가지 단계가 있는데, 장위동에서는 준공 직전, 철거 직전, 철거 직후, 해제 등 다양한 재개발 단계를 한 번에 볼 수 있었다. 앞으로 몇 번은 더 임장을 가야 장위동을 제대로 알 수 있을 것 같다.

 

성북구 장위동 임장 이동 경로

미아사거리역에서 시작해서 돌곶이역에서 끝났다. 이 지역은 거리상 자주 올 수 있는 지역이 아니라서 미아사거리역을 먼저 보고 이어서 장위동을 둘러봤다. 미아사거리에서 북서울꿈의숲 동문까지 먼저 이동했다. 북서울 꿈의 숲을 잠깐 보고 장위동 경매 물건을 확인했다. 그리고 돌곶이역으로 가는 길에 자연스럽게 장위뉴타운 장위10구역과 장위4구역을 지나가게 됐다. 위 지도상 돌곶이역 좌측 붉은색 원이 장위10구역, 우측 붉은색 원이 장위4구역이다. 구역이 많아서 어디가 어디인지 아직 제대로 익히질 못했다.

 

미아사거리에서 장위동으로 가는 길

큰 도로를 따라 언덕을 넘어가야했다.

 

육교 위에서 찍은 사진이다.

마을버스를 타고 장위동으로 가도 되는데 걸어서 갔다. 걸어서 가야 사진도 찍을 수 있고 주변을 천천히 살펴볼 수 있다.

 

도로 건너편 장위동 모습

길 건너편 장위동이 앞으로 가야할 곳이다. 그쪽에 경매 물건이 세 개 있다.

 

낡은 건물 우측으로 신축 아파트가 보였다.

 

북서울 꿈의숲

북서울 꿈의숲이 있어서 이 근처 아파트는 숲세권이라 할 수 있다. 화장실에 가려고 잠깐 들어갔다. 입구에 있는 건물에 화장실이 있었는데 그걸 못 보고 안쪽까지 조금 더 들어가서 화장실을 겨우 찾았다. 북서울 꿈의 숲도 규모가 상당히 컸다. 제대로 돌아보려면 한두번 더 와야겠다.

 

꿈의숲코오롱하늘채아파트

북서울 꿈의숲 바로 맞은편에 있는 아파트이다.

 

꿈의숲코오롱하늘채아파트

2017년 10월 준공

513세대

5개동

30층

 

지금은 가까운 지하철역이 없어서 교통이 다소 불편한데 동북선이 들어오면 나아질 것이다.

 

북서울 꿈의숲 사진들

은근히 사람들이 많았다.

산책을 나온 사람들, 개를 산책시키는 사람들, 점심 시간을 이용해 잠깐 온 사람들, 유모차를 끌고 온 사람들 등.

 

다시 장위동쪽이다. 구역별로 재개발 추진 현황을 자세히 살펴봐야 확실히 알겠지만 아쉽게도 경매 물건들이 있는 쪽은 재개발이 어려울 것 같아 보이는 곳도 있었다.

 

도로도 차 한 대가 간신히 지나갈 수 있을 정도이고 주변 주택들도 오래되어 보였다. 그런데 재개발이 진행이 잘 안 되서 그런지 가끔 신축 건물이 보였다. 철거중인 현장도 있었다.

 

 

2019타경77**
성북구 장위동
토지 12.55평
건물 13.62평

2회 유찰 후 지난 5월에 155,500,000원에 매각됐다. 감정가의 82% 정도다. 

 

경매 물건지와 주변 골목

 

골목 골목에 이런 계단들이 자주 보였다.

 

경매 물건지 뒤쪽 골목으로는 이렇게 철거 후 공사를 하는 곳도 있었다.

 

장위동 골목길 및 아파트

저 멀리 아파트들이 보였다. 좌측 사진 골목 끝으로 보이는 것은 앞서 언급했던 꿈의숲코오롱하늘채아파트이고, 우측 사진 뒤로 보이는 것은 꿈의숲아이파크이다. 

 

꿈의숲아이파크

2020년 12월 준공 예정

1703세대

19개동

29층

 

여기가 장위7구역인지 확실하지는 않지만 재개발이 진행되어 준공을 앞두고 있다.

 

 

두 번째 물건지로 가는 길

다음 장소로 가는데 주변에 또 철거된 흔적이 보였다.

 

도로폭은 역시 좁은 편. 우측은 원래 이런 모습이었는지 철거를 하고 그냥 놔둔것인지 모르겠다.

 

주변에는 또 이런 계단들이 있었다. 계단이라도 정비를 한거 같다.

 

 

2019타경105***

성북구 장위동

삼원빌라

대지 8.76평

건물 16.35평

 

2회 유찰된 이후 결국 취하됐다. 

 

8세대가 있는 건물. 지하 2층은 주차장이다.

 

이 주변으로 신축 건물이 좀 있었다. 임장을 다녀와서 알았는데 바로 근처에 신축 건물 경매 물건도 있었다.

 

마지막 경매 물건을 보러 가는 길

마지막 경매 물건은 주택 지분이었는데 이쪽 주택가 도로는 아스팔트 포장 도로도 아니고 개발이 필요해 보였다.

 

 

2019타경103**

성북구 장위동

주택 지분 매각

토지 7.094평

건물 3.557평

 

1회 유찰된 상태이다. 감정가 기준 토지만 평당 1530만원 정도이다.

 

이렇게 마지막 물건을 보고 돌곶이역으로 가는데 인적이 점점 드물어졌다. 나중에 그 이유를 알았다.

 

큰 도로를 중심으로 우측은 철거 예정 지역이었고 좌측은 이미 철거가 거의 끝난 모습이었다. 

 

 

장위10구역

 

철거 예정으로 보이는 곳이 장위10구역이었다. 철거가 시작되기 전에 다시 한번 가서 건물 사진을 찍고 싶다. 

 

장위 10구역 모습

 

장위10구역 도로 폐쇄 안내

 

장위10구역 위치도

 

장위10구역 조감도

장위10구역 재개발이 제대로 진행된다면 위와 같은 모습이 될 것이다.

 

 

장위4구역

 

도로 건너편 장위4구역 모습

사진에는 아직 안 보이지만 장위4구역은 철거가 거의 끝난 것 같았다.

 

돌곶이역으로 가는 길

우측이 장위10구역, 좌측이 장위4구역이다. 도로 가운데도 무언가 공사중이었다. 한쪽은 이미 철거된 구역이고 한쪽은 철거 예정이라 사람들이 안 사니까 이쪽 길에 인적이 드물었던 것이다.

 

장위4구역

살짝 보이는 장위4구역 모습이다. 포크레인도 보이고 멀리 뒤쪽으로는 아파트들이 많다.

 

도로 가운데 공사 현장과 장위4구역

길을 건너가서 장위4구역을 더 살펴보고 싶었는데 장위동에 나중에 몇 번 더 올 생각으로 그러지 않았다. 이미 많이 돌아다녀서 지친 상태였다. 아무튼 장위뉴타운은 재개발의 각 진행단계를 확인할 수 있는 곳이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