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우리나라에서 태국 방콕으로 가는 경우 수안나폼 공항이나 돈무앙 공항으로 도착한다.

 

수안나폼 공항에서 시내까지는 공항철도가 있지만 돈무앙 공항에는 아직 없다.

한창 건설중이라는 글을 봤는데 조만간 돈무앙 공항에서도 공항철도를 타고 시내로 이동할 수 있을 것 같다.

 

아무튼 에어아시아를 타면 돈무앙 공항으로 도착하게 된다.

오전 11시 15분에 출발하여 15시 5분에 도착하는 일정이라 기내식을 미리 주문했다.

생각보다 크기가 엄청 작았다.

 

돈무앙 공항에서 방콕 시내까지 다양한 경로로 공항버스도 있으나 나는 짐이 많아서 택시를 탔다.

 

결론부터 적자면 택시비는 350~380바트가 들었다.

돈무앙 공항에서 시내까지 350바트 (오후 4~5시)

시내에서 돈무앙 공항까지 380바트 (오후 5~6시)

 

수수료, 팁, 톨비 등 이런 저런 비용 때문에 위와 같은 비용이 들었고 순수 미터 요금만 고려하면 220~230바트 정도 나왔다.

시간은 한 시간 미만으로 걸렸는데 차가 막히는 시간대라면 더 걸릴 수도 있다.

 

2~3년 전 새벽에 카오산 로드에서 돈무앙 공항까지 택시를 탔을 때도 미터 요금은 200바트 정도가 나왔고 팁으로 20바트를 줬던 기억이 난다.

 

구체적인 비용을 설명하면,

먼저 돈무앙 공항에서 시내까지 오후 4시 넘어서 출발했을 때

(참고로 아속역에서 남쪽으로 3~4km 더 간 곳까지 이동)

 

총 350바트 중

공항 택시 이용료 50바트

고속도로 톨게이트 비용 50바트

택시 미터 요금 220바트 정도

나머지가 팁으로 30바트 정도

 

돈무앙 공항에서 8번 게이트쪽으로 TAXI 표시를 따라가면 택시를 타는 곳이 나온다. 은행 번호표처럼 번호표를 뽑아주는 사람이 있고 자기 번호가 들어오면 가서 목적지를 말하면 된다. 그러면 옆에 있던 기사가 택시로 안내한다. 이런 서비스 비용이 50바트로 내릴 때 기사에게 같이 주면 된다.

 

이런 비용을 추가로 지불하고 싶지 않다면 도착층으로 가서 공항으로 오는 사람들을 태우고 오는 택시를 잡아타면 될 것이다. 요금을 흥정하기보다는 미터로 가자고 미리 말하면 될 것이다. 어차피 빈 택시로 시내로 돌아갈 수도 있는 택시이니 기사 입장에서도 이익일 것이다. 그런데 이런 방법으로 택시를 타려는 사람들이 많으면 택시를 잡기 어려울지도 모르겠다. 공항 택시 서비스의 경우 내 앞에 2~3명 밖에 없었다. 

 

다음으로 시내에서 돈무앙 공항까지 오후 5시쯤 출발했을 때

총 380바트 중

그랩 콜비 20바트

고속도로 톨게이트 비용 120바트 (50+70)

택시 미터 요금 230바트

나머지가 팁으로 10바트 정도

 

하이웨이라고 부르는 고속도로 톨비는 기사가 내는 것이 아니라 손님이 내는데 공항에서 시내까지 가는 고속도로 톨비가 70바트, 시내의 고속도로 톨비가 50바트인 것 같다.

 

잔돈으로 줄 필요는 없고 100바트로 주면 기사가 거스름돈을 받아서 다시 돌려준다.

500바트나 1000바트 고액권은 안 내봐서 모르겠는데 요금정산소에는 잔돈이 넉넉할테니 고액권으로 상관은 없을 것 같다. 아니면 미리 잔돈을 준비하면 될 것이다. 한국에서 환전을 할 때 20바트, 50바트, 100바트 등 소액권으로 받을 수 있고, 택시 타기 전에 돈무앙 공항의 편의점 등에서 간단히 먹을 것을 사면서 잔돈을 만들 수도 있을 것이다.

출퇴근 시간 등 차가 막히는 시간에는 당연히 하이웨이를 이용하는 것이 좋고, 그 외의 시간이라면 딱히 이용할 필요는 없는 것 같다. 예전에 카오산 쪽에서 새벽에 돈무앙 공항으로 갔을 때에는 차가 안 막혀서 고속도로를 안 타고도 금방 도착했다.

 

이번에 공항에서 시내로 갈 때는 하이웨이로 가자고 미리 말을 안 해서 70바트 짜리 고속도로는 이용하지 않았고 시내쪽 50바트 짜리 고속도로만 이용했다.

시내에서 공항으로 갈 때는 50바트 짜리와 70바트 짜리를 모두 이용했는데 70바트 짜리 고속도로 근처 도로는 별로 안 막히는 것 같아서 괜히 이용한 것 같았다.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시내쪽 고속도로만 이용해도 충분할 것이다.

 

그랩(Grab)을 이용하는 경우 목적지까지 총 비용을 지불하는 방법이 있고 20바트의 콜비를 주고 나머지는 미터 요금을 지불하는 방법도 있다.

 

이번에 방콕에서 그랩을 한 번 더 이용했었는데 괜히 많은 비용을 지불한 것 같다. 그랩상 요금은 96바트이고 기사도 96바트를 달라고 했는데 팁을 생각해서 그냥 120바트를 줬다.

 

원래 버스를 타고 차 막히기 전에 이동하려고 오전 7시쯤 나름 일찍 나왔는데 그 시간대는 버스 배차가 드물었다.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차는 막히고 결국 그랩을 불렀다. 택시가 왔고 탔을 때 미터기에는 71바트가 표시되어 있었고 도착했을 때에는 131바트가 표시되어 있었다. 기사가 그랩상 요금인 96바트를 달라고 했으니 100바트만 줘도 충분했는데 잘 몰라서 그냥 120바트를 줬다. 96바트에 이런 저런 서비스 비용이 포함되어 있지 않았을지... 그냥 바로 미터 택시를 탔어도 100바트 정도면 충분히 갔을 것 같다.

방콕 야경

 

출퇴근 시간 등 차가 많이 막히는 시간대에 혼자 이동한다면 오토바이 택시를 타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나도 그랩 택시를 부르기보다는 오토바이 택시를 타볼까 했는데 한 번도 안 타봤고 다른 사람들이 썼던 헬멧을 쓰기 싫어서 그냥 그랩 택시를 불렀는데 차가 막혀서 시간이 좀 걸렸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