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구리시 수택동에 다녀왔다.

 

 

구리시는 8호선 연장으로 유망할 것이라고 생각했던 지역인데, 그렇게 생각만 하고 있다가 이번에 처음으로 임장을 다녀왔다. 그리고 투자로 돈을 벌려면 빠르게 움직여야 한다는 것을 깨닫고 왔다. 구리시에는 수택E구역, 수택1지구, 인창C구역 등이 진행 중이었다. 이전 글에서 작성했던 수택E구역은 관리처분인가를 받고 시공사를 선정한 상태였다. 수택1지구도 벌써 관리처분인가를 받고 철거를 막 시작한 상태였다.

 

 

구리시 수택1지구 위치

수택1지구는 구리역 근처에 있다. 구리시 재개발 및 재건축에 관심을 갖고 임장을 가게 된 계기는 '원일아파트' 때문이었다. 원일아파트에서 경매 물건이 하나 나왔는데, 1989년에 지어진 5층 짜리 아파트로 재건축의 가능성이 있어 보였다. 그래서 그 주변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이미 '수택지구'는 한양수자인구리역 아파트로 재건축이 진행 중이었다. 그리고 그 옆으로 '수택1지구'가 있었다. 수택1지구는 현황이 어떤지 원일아파트는 재건축 가능성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구리시 수택동으로 임장을 다녀온 것이다.

 

이동했던 경로는 위 지도 오른쪽 아랫 부분의 태양파크와 구리초등학교 사이의 골목으로 가서 원일아파트를 먼저 보고, 그 다음에 한양수자인구리역 아파트 공사 현장을 지나서 수택1지구를 둘러봤다.

 

 

여기도 오래된 건물이 보였는데 아쉽게도 어느 구역에도 포함되지 않은 곳이다.

 

 

저 앞에 보이는 아파트가 한양수자인구리역 아파트이다.

 

2021년 7월 준공 예정

 

 

남양i좋은집 아파트

 

2004년 준공
319세대

 

 

여기는 왕숙천으로 저 멀리 보이는 타워가 '구리타워'이다.

 

 

왕숙천 건너편

 

지도상 '가운지구'라고 나온다.

 

 

저쪽은 다산신도시이다.

 

'도농'이 들어간 아파트가 많아서 도농동인줄 알았는데 '다산동'으로 나온다. 다산신도시는 규모가 커서 그런지 여러 지구들이 있는 것으로 나온다.

 

 

남양주시 도농동

지금 지도를 검색하니까 도농동이 있긴 하다. 구리시 수택동과 남양주시 다산동 사이에 도농동이 있다. 그런데 도농동에는 아파트가 따로 있는 것은 아니었다.

 

 

원일아파트와 한양수자인구리역 아파트

 

 

원일아파트

 

바로 이 원일아파트 때문에 구리시 수택동까지 왔다.

 

 

2020타경819**
구리시 수택동
원일아파트

대지권 16.214평
건물면적 21.14평 (69형)

 

1989년에 지어진 아파트로 최고층이 5층이다. 감정가는 4억 4백만 원. 이 원일아파트도 몇 년 전에 비해 최근 가격이 상승했다. 

 

 

구리시 수택동 원일아파트 최근 5년 가격 변화

경매로 나온 것과 동일한 면적의 최근 5년 동안의 가격 변화를 나타낸 것이다. 2016년 3월에 2억 5천1백만 원에 실거래가 있었고, 가장 최근은 2020년 5월로 3억 9천7백만 원이었다. 지금 호가는 4억 원에서 4억 4천만 원 정도이다.

 

2019년까지 큰 변화가 없다가 최근 1년 사이에 급격하게 상승한 것으로 보인다.

 

 

원일아파트 단지 내 모습

 

구리시 수택동 원일아파트는 '가'동부터 '마'동까지 있었다. 아쉽게도 지금은 재건축 이야기는 없는 것 같다. 대지지분도 큰 편이고 재건축을 바라보고 투자를 해도 좋을 것 같은데, 문제는 '시간'이다. 과연 언제 재건축이 될 것인가. 원일아파트 입구에 있는 게시판에는 '지역주택조합'에 관한 안내문에 두 장 붙어 있었다. 지역주택조합이란 무엇인지와 지역주택조합 유의사항이었다. 원일아파트에서 지역주택조합을 추진하는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일까?

 

 

한양수자인구리역 아파트가 곧 준공되고 수택1지구에도 아파트가 들어서면 원일아파트 주민들도 재건축을 원할 것 같다. 위 사진에서도 알 수 있듯이 30년이 지난 아파트 치고는 외관이 깔끔하게 잘 관리되고 있었다. 주차공간도 넉넉해 보였고 수택E구역의 노후된 주택들과는 상당히 다른 모습이었다.

 

 

원일아파트

 

 

원일아파트와 한양수자인구리역 아파트 경계

 

 

수택지구 공사개요

 

참고로 한양수자인구리역 아파트의 경우에도 재건축을 하는 데 14년 가까이 걸렸다고 한다.

 

 

한양수자인구리역 아파트가 곧 생긴다.

 

입지가 상당히 좋다. 역세권, 몰세권, 공세권 등으로 홍보했던 자료가 있었다. 구리역까지 5분, 롯데몰까지 5분, 바로 옆에 왕숙천 산책로가 있다. 8호선이 연장되면 잠실까지 단 20분이다.

 

분양가는 25평이 4억 원대, 34평이 5억 원대였다. 층수에 따라 거의 6억도 있었다.

 

분양권 거래 내역을 보니 25평형은 2020년 6월에 6억 8천만 원에 거래됐고, 34평형은 2020년 2월에 7억 8천만 원에 거래된 사례가 있었다.

 

 

구리 수택지구 주택재건축 정비사업

 

 

층수는 20층으로 생각보다 높지 않았다.

 

 

한양수자인구리역 아파트와 구리역 사이에도 공사 중인 건물이 보였다.

 

 

구리 수택지구 또 다른 게이트

 

 

하수관 공사 안내문

 

 

수택1지구

 

수택지구를 재건축한 구리한양수자인 아파트 근처에 수택1지구가 있었다.

 


위치 - 수택동 535번지 일원
면적 - 32,535㎡
필지수 - 149필지
토지 등 소유자수 - 289명

용적률 - 249.85%
건폐율 - 22.31%

세대수 - 565세대


사업 시행상황
추진위원회 승인 - 2005. 11. 4
정비구역지정고시 - 2007. 7. 30
조합설립인가 - 2007. 12. 26
사업시행인가 - 2008. 12. 26

관리처분인가 - 2019. 10. 1

 

 

이미 1년도 더 전에 관리처분인가가 난 상태였다. 2021년 1월 초에 현장을 방문했을 때는 철거 초반으로 보였다. 주변으로 가림막이 설치되어 있었고 그 안으로 공사 인부들이 몇몇 보였다.

 

 

수택1지구의 가림막들

 

 

철거 중인 수택1지구

 

도로 한 가운데 가림막이 없는 곳이 있어서 구경을 하러 들어갔다가 몇 걸음 채 가지도 않았는데 안에 있던 인부가 들어오면 안 된다고 소리쳤다.

 

 

지도상에 나오는 '대우아파트'도 철거 예정

 

 

아직 본격적인 철거가 시작된 것은 아니었고 철거 전 사전 작업을 하는 듯했다.

 

 

조금 떨어진 곳에서 바라본 수택1지구

 

 

수택1지구 재건축 조합의 철거 안내 현수막

 

각종 폐기물을 담은 포대들이 많이 보인다.

 

 

수택1지구 옆으로는 공영주차장이 있었다.

 

 

도로 폐쇄 안내문

 

 

또 다른 철거 안내문

 

 

주차금지

 

 

2020년 11월 16일부터 가림막 설치를 시작했다.

 

 

가림막 안쪽으로 보이는 모습

 

몇 주 뒤면 이 모습은 영영 사라질 것이다. 단독주택들의 모양이 거의 같은게 신기하다.

 

 

공영주차장을 사이에 두고 수택1지구 맞은편으로 인창C구역 주택재개발 조합 현수막이 보였다.

 

인창C구역도 조만간 임장을 갈 예정이다. 이 날도 구리시를 조금 더 둘러보고 싶었는데 시간적 여유가 없어서 빠르게 둘러보고 돌아왔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