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노원구 하계동에 다녀왔다. 하계동에 여러 아파트들이 많은데 그중 저층 아파트 단지인 하계5단지에 가장 관심이 갔다. 몰랐는데 공공임대아파트라서 그런지 실거래 내역은 없다. 대신 공공 차원에서 재건축을 추진중이었다.

 

노원구 하계동 위치

하계역을 중심으로 하계동이 있다. 중랑천 주변부터 멀리는 중계동 롯데마트 인근까지 하계동이다.

 

 

하계동 아파트 최고가 순위 - 출처: 아실

위 순위는 국평(84㎡) 기준 2022년 동안 거래된 하계동 아파트를 나타낸 것이다. 하계5단지 아파트는 임대아파트로 거래가 없으므로 당연히 순위에 없다.   

 

 

하계역 주변 아파트들 - 네이버부동산

네이버부동산에서 하계역 주변 아파트들을 살펴봤다. 대략적으로 봤을 때 평당 3천만원 정도로 보였다. 역시 하계역 주변으로 역세권 아파트들이 높은 가격을 보였다. 자세히 보니 한신아파트가 평당 3,778만으로 가장 높았는데, 매매가는 4억으로 작은 평수였다. 다음으로 청구아파트가 평당 3,471만원, 현대1차아파트가 평당 3,339만원, 하계장미6단지아파트가 평당 3,306만원이었다. 이 하계장미6단지아파트 바로 왼쪽에 하계5단지 아파트가 있다.

 

 

하계동의 호재는 동북선이 지나갈 예정이라는 것이다. 하계역은 더블 역세권이 되고, 오른쪽 윗부분에 있는 한신동성아파트와 삼익선경아파트 인근에도 역이 하나 생긴다.

 

 

동북선 경전철 신설

위 내용은 동북선 경전철 신설에 관한 내용으로 노원구청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것이다. 2026년 7월 준공 및 개통으로 나오는데 개통까지 아직 꽤 많은 시간이 남아있다. 그래도 동북선이 개통되면 서울 도심 접근성이 훨씬 나아질 것이다.

 

 

동북선 노선도

 

 

하계5단지 아파트 위치

카카오맵에는 하계5단지가 시영5단지 아파트로 나온다. 하계역 바로 옆은 아니지만 그래도 매우 가까운 편이다. 5단지 모서리부터 하계역 4번 출구까지 약 200미터, 2분 거리로 나온다. 하계5단지 아파트의 또 다른 장점은 초품아라는 것이다. 단지 바로 아래쪽에 서울중현초등학교가 있다. 임장을 가서 이 초등학교를 지나 단지를 가볍게 관통하여 위쪽으로 나왔다.

 

하계5단지 아파트는 현재 640가구 규모인데 재건축을 통해 1600가구로 늘어날 에정이라고 한다. 


여기는 하계5단지 및 하계6단지 장미아파트 아래쪽에 있는 경춘선 숲길이다. 과거에는 소음을 유발했겠지만 지금은 멋진 산책로가 되었다. 아파트 단지 인근에 이런 산책로가 있는 것도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하계6단지 장미 아파트 상가동

하계5단지로 가기 전에 맞은편 6단지 상가가 보여서 찍었다. 특별한 것은 없다. 외벽을 일부 리모델링을 했는지 깔금해 보인다. 붉은 벽돌도 조금 남아있는데 왜 남겨두었는지 모르겠다. 다 가렸다면 훨씬 깔끔한 모습이었을 것이다.

 

 

드디어 하계5단지 아파트 단지 내로 들어왔다. 옛날에는 이런 저층 아파트에 별로 관심을 안 가졌겠지만 이제는 부동산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돈이 된다는 것을 알기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 것이다.

 

 

거의 아파트 높이만큼 자란 나무들 때문에 아파트 건물이 잘 안 보였다.

 

 

이쪽은 그나마 아파트 건물이 잘 보인다. 그 동안 관리를 잘했는지 아파트 외관은 깔끔해 보였다.

 

 

집집 마다 설치한 태양광 설비도 보였다.

 

 

옛날 아파트에서나 볼 수 있는 굴뚝도 있었다. 몇 년 지나면 이런 굴뚝도 거의 볼 수 없을 것 같다.

 

 

여기는 하계5단지 아파트 상가동 뒤쪽이다. 아파트에 비해 상가 건물은 낡아 보인다. 이 건물 앞부터 하계역까지 불과 2~3분 거리이다. 이 정도면 하계5단지 아파트도 하계역 초역세권이라 할 수 있다.

 

 

나가는 길

이쪽이 메인 입구인지 주차 차단기 및 경비실이 있었다. 뒤쪽으로 하계6단지 장미아파트가 보인다.

 

이렇게 하계5단지 아파트를 간단히 살펴보고 월계동으로 넘어갔다.

 

 

동북선 공사 현장

동북선 공사 현장도 지나갔는데 이쪽에 환기구 같은게 생기는지 인근 아파트 주민들이 반대하는 현수막이 보였다.

 

임대아파트라 거래할 수 없기에 부동산 투자에 도움은 거의 안 되겠지만 공공 재건축의 대상인 아파트가 어떤 모습인지 살펴본 의미가 있었다. 재건축 이후에는 어떤 모습일지 기대된다.

+ Recent posts